산출된 내용 견적 파일로 만들기
내역서로 변환하기 전 가능한 소요자재에서 누락된 정보(단가, 품셈 등…)를 넣은 뒤 작업을 진행해주세요.
견적작업에서 작업이 가능하지만 추후 산출한 내용을 수정하거나 변경할 경우 견적작업에서 다시 단가 작업(품셈 등…)을 해야 할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.
(산출에서 견적으로 변환하면, 원래의 견적파일 내용은 무시되고 새로 만들어집니다.)
▷ 산출작업 후 내역작성 하기
- 상단의 메인 툴 바의 [내역작성] 버튼을 클릭합니다.
▷ 내역작성을 위한 옵션 기능 안내
- 산출수량과 할증 후 수량(결정수량)의 끝자리 소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.
- [ v ] 재료할증 넣기는 자료사전에 등록된 재할(재료할증)만큼 (예: 전선관 10%) 첨가하여 결정수량을 만들어 줍니다.
- [ v ] 수량 1 이하 넣기는 할증 후 수량 옵션이 정수로 되어 있을 때 어떤 아이템의 수량이 1 보다 작을 경우에 대한 처리 옵션입니다.
예를 들어 터파기가 0.4㎥ 일 때 정수 옵션에서는 무시되어야 합니다. 이러한 경우에 이 옵션을 지정하면 유효한 자료가 됩니다.
- [ v ] 1:1(층별)로 작성하기는 계층을 무시하고 산출에서 작성된 공종 그대로 작성됩니다.
- [ 자료사전 단가 ]는 견적내역으로 만들어질 때 적용될 단가를 지정합니다.
- [ v ] 이미 작성된 견적작업의 단가 재사용하기는 이전에 내역 작성하여 변환 후 견적작업에서 단가 및 품셈 작업 등을 작업을 완료한 상태일 때,
산출한 내용에 추가나 수정 등이 발생되어 산출작업을 진행한 뒤 다시 견적내역으로 변환할 때 이미 작업했던 정보를 재사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.
- 기본적으로 산출에서 견적내역으로 넘기면 이전의 자료는 무시되고 다시 작성됩니다.
- 정보의 재사용은 다음에 설명하는 [ **산출에서 만든 자재 합산 ] 의 정보를 기준합니다. 이 기능은 소요자재에서 정보를 보완하지 않았을 경우 필요한 기능입니다.
- 견적 내역작성이 완료된 견적작업의 전체화면입니다.
▷ 산출에서 만든 자재 합산 활용
- [ **산출에서 만든 자재 합산 ] 공종에는 현재 파일에 사용된 모든 자재가 들어 있습니다. 을지(내역서)로 화면을 전환하여 단가 또는 품셈 등의 누락된 정보를 채워주십시오.
- 이 부분에 내용이 정리되어 있는 경우 산출작업에서 다시 [ 내역작성 ] 작업시 [ v ] 이미 작성된 견적작업의 단가 재사용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단가의 옵션을 재활용 할 수 있습니다.
▷ 내역작성 후 일위대가 정리
- 공종 내용 중에는 일위대가의 목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- 공용 일위대가(자료사전 DB에서 찾아 사용한 것)에는 세부내역이 완성되어 있습니다. [ 9* ]과 [ 10* ] 행 번호 뒤쪽의 ‘ * ’표시는 세부내역서에 아이템이 있다는 표시입니다.
- 8 번 행의 경우는 산출에서 ‘일위대가용’자료로 산출된 것입니다. 이 경우에는 해당 세부 내역(일위대가 내용물)을 작성해야 일위대가가 완성됩니다.
- 8 번 행의 번호 뒤쪽에 ‘ * ’표시가 없는 것은 세부내역이 아직 없다는 표시입니다.